손목 어쩔꺼야!!!! life

Tendinitis [건염]:


힘줄을 싸고 있는 힘줄집에 생긴 염증.

힘줄집은 얇은 막으로 된 조직으로 힘줄이 쉽게 미끄러질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건염은 힘줄을 너무 많이 사용하여 힘줄집을 자극했을 때 생기는데, 간혹 세균이 힘줄집에 침입해서 2차 감염을 일으켜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일종의 직업병으로 타자수의 손목, 야구투수의 어깨, 공기 드릴을 사용하는 사람의 팔꿈치에 많이 생긴다.

증상은 염증이 생긴 힘줄을 따라 발갛게 부어오르며 통증이 시작되는데 힘줄을 움직이면 더욱 심해진다. 또 힘줄집이 부어서 공간이 좁아지므로 그 부분의 움직임이 뻣뻣해진다.

치료는 부목이나 석고붕대로 고정하여 힘줄과 힘줄집이 쉴 수 있도록 하는데 쉬고 나면 염증이 가라앉고 힘줄의 운동도 점차 정상상태로 회복된다.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염증 부위에 주사하면 염증을 빠르게 가라앉힐 수 있다. 치유된 뒤 재발될 경우도 있는데 반복되는 건염은 힘줄집을 불규칙하고 두껍게 만들어 힘줄의 운동을 방해하게 된다.


충분한 휴식과 재활을 요하는 손목. 


-------------------------------------

직업병이라니 -_- 타자수의 손목, 야구투수의 어깨, 공기 드릴을 사용하는 사람의 팔꿈치. 

이 증상이 팔목에만 오는 것은 아닌 듯. 

손목이 안좋으니 참 불편한 점이 많다. 거의 모든 집안일이 힘들어진다. 

기본적인 청소, 설거지, 간단한 손빨래... 손목 스냅을 요하거나 손목을 돌려줘야 하는 작업들...

필기도 힘들고 타자 치는 건 손글씨 쓰는 것 보단 낫지만 오타가 너무 잦다. 

가위질, 칼질도 자제. 방치할 경우 나중에 완전 공주님 행세를 하며 살아야 할 수도. -_- 


아이를 많이 안아줘야 하는 주부 또는 손주를 돌보는 할머님들께도 손목인대 염증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손목 또는 팔꿈치가 아파서 [테니스엘보 또는 골퍼스 엘보] 한번도 아이를 안아주지 못했다는 말을 듣고 에이~~ 설마 했었는데 진짜 이렇게 아프면 절대 안아줄 수 없다는;; 얼마전 강아지를 안아봤는데 아프더라. 컥. 


보통 약물, 물리치료를 하다 나아지지 않을 경우 주사요법이 동원되고 최악의 경우 수술을 하게 되는데 수술을 해도 통증이 없어진다는 보장이 없다고 한다. [하나마나?!] 통증완화를 위해 깁스 또는 손목보호대로 손목 움직임을 최소화하는데 경험상 손목에만 두르는 보호대는 쓸모가 없고, 철심이 박힌 반깁스 형태의 강력한 보호대가 그나마 나은 듯. 


소염제나 진통제는 너무 오래 먹을 경우 몸에 좋을리 없을테고.... 하지만 심할때는 걱정말고 복용하라는 의사의 조언;; 아하하;; 파스나 열심히 붙여야지. 의사샘이 찜질 자주 해주라고 했었는데 으악. 매번 찜질수건 만드는 것도 일이다 일. 찜질할 땐 아무 일도 못하는 것도 넘 불편하고..... 그래도 통증이 있으니 해야지 뭐 ㅠ 


컴퓨터 타자를 할 땐 손목을 단단히 고정시키고 노트북은 스탠드에 올리고 일반형 키보드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편이 좋은 것 같다. 이노무 키보드 대체 언제 도착하는 거야. 컴퓨터 사용 10분마다 손목을 풀어주는 운동을 해야한다. 하지만 집중하고 있다보면 운동 따위 저 멀리 안드로메다로....... 흥. 


덧글

  • jung2 2009/10/13 23:06 # 답글

    건염이라...처음 듣는 병명이다. 점점 낫기는 커녕 더욱 안 좋아지고 있는 거야? 역시 너무 많이 움직여서 낫지 않고 있는 거잖아. 아예 힘을 줄 수 없게 확 고정해버려야 한다니까! 아무래도 무의식적으로 움직이고 싶으면 움직이게 되고 그러면 낫지 않고 점점 심해져서 만성질환 되면 어떡해...ㅜㅜ
  • lalalabears 2009/10/14 01:16 #

    나도 처음 들어봤는데 미쿡애들은 잘 알더라;; 손목터널증후군이랑 건염이랑 같은 패밀리로 이해하더라구. 음, 완전 깁스를 해버리면 인간적 생활이 불가능해지고 ㅋ 그나마 반깁스하니까 타자칠떄 통증은덜한데 얘도 넘 오래하면 손목 자체 힘이 떨어진다는 말이 있어.... 아이고.
  • jung2 2009/10/14 01:26 #

    아, 나도 목에 파스 붙이려고 산다는 것을 잊었네. 내일 사야 겠다. 손목터널증후군이 더 익숙한 것 같은데? 손목 재활 훈련해야 하는 거구나. -_- 어떤 게 최선의 방법일까? 어렵다.
  • lalalabears 2009/10/20 04:55 #

    손목 터널 증후군 자체는 아니고 ㅎㅎ 염증이야 ㅠ 그저 파스 붙이고 자주 쉬는 방법 밖에;;
  • 대괴수 곰팡일러 팡 2011/06/07 09:17 # 답글

    옥션에서 철심보호대 사서 일에 지장 없을 정도로 차고 주무실 때 차고 주무세요.
댓글 입력 영역